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마지티피 수치 높아지기 전에 정기검진 꼼꼼하게 받고 수치 낮추세요!


안녕하세요, 오늘 생활의 달인 에서는 "감마지티피"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마지티피란 무엇일까요?


감마지티피 를 알고 있는 사람보다는 모르는 분이 더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만큼 주변에서 언급하는 사람도 없기도 하며, 대중매체를 통해 쉽게 접하기도 힘든 내용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감마지티피 는 건강과 연관된 내용이므로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소중한 우리 몸, 건강과 연관이 있는 감마지티피 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하시고 간 기능 관련해서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으니 조심하라는 조언을 들으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간 건강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랍니다.



과한 음주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 수치가 높은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요즘 비단 음주 뿐만 아니라 천성적으로 간 기능이 약해서 수치가 높게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감마지티피 혈액검사로 알 수 있어요.


건강검진 후 결과통보서를 보게되면 혈액검사 부분에 들어 있는 간장질환 부분의 감마지티피 를 볼 수 있는데요, GTP는 어떤 것이고 간 기능이 안좋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간에는 GTP 이외에도 GOT 라는 것도 들어있는데요, GOT, GTP 는 우리 몸의 세포 안에 들어 있는 효소의 이름입니다.


GTP는 간에 많이 들어있고, GOT는 간을 포함한 심장, 신장, 뇌, 근육 등 여러 장기에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들 세포가 파괴되면 세포에서 GOT, GTP 가 떨어져 혈액속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만약 간에 염증이 있거나 간세포가 파괴되면 혈액속에 들어있는 GTP, GOT 수치가 올라가게 되고 간세포가 더이상 파괴되지 않는다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감마지티피 수치라고 합니다. 


감마지티피 는 효소를 이용해 세푸 내부로 아미노산을 운반하는 일에 관여합니다. 이 때 간세포에 문제가 있다면, 간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으로 흘러 나오게 됩니다. 그로 인해 수치가 높게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GTP 수치에 이상이 생길때는 알코올이나 관련 약물로 인해 간 기능에 문제가 발생될 때 입니다. 음주가 잦은 분들이 건강검진을 할 때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감마지티피 적정 수치는?


적정 수치는 보통 8~63 사이로 봅니다. 8이하는 문제가 없다고 보는데, 보통 63 이상이 되어 100이 넘어가면, 이때부터 간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해석합니다. 검사할 때 술을 평소보다 더 많이 드셨다면 일시적으로 100 이상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음주 뿐만 아니라 류마티즘, 당뇨병이나 신부전증, 갑상선 기능 질환으로 인 해 약물을 섭취하고 계신다면,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음주를 즐기시는 편이 아니라면, 건강검진 하실 때 어떤 약을 먹는지 생각하셔서 수치를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감마지티피 수치를 낮추려면?


1. 술 줄이기


약물이 아닌 음주로 인해 수치가 높게 나오셨다면, 가장 빠른 해결책으로 술을 줄이는 것 입니다. 과한 음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셨다면, 당장 술을 자제하고 건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금연하기


GTP 수치가 높은데 흡연을 하신다면? 간 기능에 치명적입니다. 건강검진으로 수치가 높게 나오셨다면 금연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간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러나 가장 둔한 기관이기도 하죠, 언제 아플지 모르고 한번 아프면 쉽게 낫지 않습니다. 간이 약해지는 걸 가장 알아차리기 어려운데 이 수치가 그걸 알려주니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게 나오셨다면 부디 건강관리를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간 건강을 위한 운동하기


일주일 2, 3회 이상, 그리고 1회 운동시 30분 이상 가볍게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중의 5%만 줄여도 간에 쌓인 지방을 상당량 덜어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혈당도 줄여주며 뼈 근육을 건강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4. 정기 건강 검진 필수 받기


우리나라 중년 남성 사망 원인 1위가 간 질환입니다. 간암의 경우 조기 발견시 완치율이 50%가 넘지만 발견이 늦은 경우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정기적인 간 검사 에서 간 AFP 수치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간 검사를 통해 알아내는 간 AFP 수치 는 간암지표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수치로서, 간 AFP 수치가 높다면 간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수치체크에 신경쓰셔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의 달인>에서 추천하는 최근 인기 미립자팁 포스팅도 함께 확인하세요!

2018/06/22 - [분류 전체보기] - 사직서 쓰는법 직장인 인기검색어 [사직서 양식 및 작성방법] 확인해봐요.

2018/06/18 - [분류 전체보기] - 가요무대 방청신청 하는 쉬운 방법! 사랑하는 부모님 선물로 가요무대 티켓 어때요?

2018/06/16 - [분류 전체보기] - 태권도 단증 조회 방법! 온라인으로 손쉽게 조회가능해요!_국기원 태권도단증조회

2018/06/16 - [분류 전체보기] - 귀뚜라미보일러 서비스센터 찾기 및 고객선터 이용안내! 함께 알아봐요!_[귀뚜라미보일러 전화번호 및 위치 조회]

2018/06/15 - [분류 전체보기] - 신발 늘리는 방법 제일 잘 늘리는 법!_간단하게 한번에 해결!_가죽신발 늘리기_ 신발 늘리기 쉬운 방법!